샤오미의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YU7'의 인기 덕에 샤오미 YU7의 중고차 가격이 신차 가격을 넘어서는 등 웃지 못할 일이 발생하고 있다. 샤오미 YU7은 지난 6월 26일 출시됐다. 공식 출시 발표 3분만에 20만대가 예약 주문됐고, 18시간 만에 24만8000대가 계약됐다. 22일 증권시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샤오미 YU7 출시와 함께 폭주하면서 계약자가 신차를 인도받기 위해 대기해야 할 시간은 6개월 이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YU7 기본형은 57~60주, YU7 프로는 49~52주, YU7 맥스는 41~44주 기다려야 신차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YU7 기본형의 경우 앞으로 1년 정도 기다려야 차량을 인도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YU7 기본형 가격은 25만3500위안이며, YU7 프로와 YU7 맥스 가격은 각각 27만9900위안과 32만9900위안이다. YU7이 첫 인도된 날은 이달 7일이다. 중국 매체들은 첫 인도 보름 만에 YU7 맥스 중고 매물이 나왔다고 전했다. YU7 맥스 중고차에는 수만 위안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현재 전국적으로 약 78대의 YU7 맥스이 중고차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고 증권시보는
중국 국무원이 자동차 업체간 가격 경쟁 문제를 상무회의에서 논의하는 등 '내권식(内卷式, 제살깎아먹기식)' 영업행태를 질타했다. 국무원 상무회의 종료 이후 관련 부처가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불합리한 경쟁을 전면적으로 시정하겠다는 내용의 특별 좌담회를 개최했다. 과잉생산 등 중국 자동차 산업의 민낯이 제살깎아먹기식 가격경쟁으로 드러난 만큼 중국 자동차 산업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21일 제일재경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시장감독총국은 공동으로 특별 좌담회를 열고, 신에너지차 산업 경쟁 질서를 더욱 규범화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지난 16일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신에너지차 산업 경쟁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비용 조사와 가격 모니터링 강화, 자동차 생산 감독 강화, 협력업체 대금 결제 기한 등 3가지 사항에 대해 명확한 조치를 주문했다. 이에 지난 17일 비야디(BYD)그룹과 베이징자동차그룹,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등 관련 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를 소집, 신에너지차 산업의 비이성적 경쟁 문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3개 부처는 특별 좌담회에서 내권식 가격 전쟁 문제에 대해 진정한 경쟁
테슬라가 6인승 모델YL를 올 가을 출시한다. 당초 올 연말께 선보일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앞당겨 출시하는 모양새다. 17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테슬라차이나는 16일 공식 웨이보를 통해 '모델 YL 황금빛 가을에 만나요!'라는 문구를 올렸다. 모델 YL은 모델Y와 모델X 사이에 위치하는 모델로 휠베이스가 3m가 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장은 약 5m로 대형 6인승 고급 순수 전기 SUV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 내부에선 모델YL의 가격이 약 40만 위안(한화 77440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차량은 16일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도로용 자동차 제조업체 및 제품 공고' 목록에 순수 전기 다목적 승용차로 등재됐다. 공고 목록에 따르면 모델YL의 차체 길이와 너비, 높이는 각각 4997mm, 1920mm, 1668mm다. 이는 중국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델Y보다 약 200mm 더 길다. 중국 일각에선 테슬라 판매가 정체라는 점에서 신차인 모델YL이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국승용차협회(CPCA)에 따르면 올 1월부터 6월까지 테슬라 중국 내 도매 판매량(수출 포함)은 36만4500대로 전년 대
중동이 중국의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했다. 지난해 러시아가 중국 최대 자동차 수출 시장었다. 중국 자동차 수출국 다변화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중국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제일재경은 최근 열린 '2025 중국자동차포럼'에서 중국 자동차산업의 질서 있는 해외 확장을 촉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17일 전했다. 올 상반기 중국 자동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4% 늘어난 308만3000대다. 올 상반기 중국 자동차 수출의 특징은 '러시아 수출 비중 감소'와 중남미 및 중동 수출 증가로 요약된다. 5월 누적 중국 자동차 수출 상위 10개국 중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아라비아다. UAE는 올해 18만9547대로 2위를 차지했고, 사우디아라비아는 11만9564대로 7위에 올랐다. UAE는 올해 수출 증가율 상위 5개국 중에서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추이둥수 중국승용차협회(CPCA) 사무총장은 과거 중국 자동차 수출은 중남미 지역에 대한 비중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중동지역의 실적이 좋다면서 특히 UAE와 사우디아라비아로의 수출이 크게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자동차 수출은 일대일로 프로젝트 관련 국가와 상관관계가 있다. 특히 중동지역 수출 증가는
올 상반기 중국에서 자율주행 L2(부분 자동화) 기능을 탑재한 차량의 판매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지난해 비중이 42%였다는 점에서 중국 자율주행 차량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16일 중국 매체 제일재경에 따르면 장융웨이 중국 전기자동차 100인회 비서장은 '2025 신에너지 스마트 자동차 발전 포럼'에 참석, 올 상반기 L2 자율주행 보급률이 50%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올 상반기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신차 2대 중 1대 이상에는 L2 보조 주행 기술이 탑재된다는 의미다. 현재와 같은 속도라면 올 연말 L2 자율쥬행 보급률이 60%에 근접할 것으로 추정된다. 장 비서장은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며, 주차 보조 주행 시스템 보급률도 20%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실제 중국승용차협회(CPCA)가 발표한 '2025년 4월 지능형 자동차 통찰 보고서'에 따르면 올 1월부터 4월까지 신에너지차의 L2급 이상 주행 보조 기능 탑재율은 77.8%에 달했다. 또 기존 가솔린 등 연료 승용차의 L2 이상 주행 보조 기능 탑재율도 52%를 넘었다. 자동 주차 시스템 기능 승용차의 전체 탑재율은 31.2%에 달했으며, 24만 위안 이상 시장의 탑재율은 50%를 넘어섰
지난 2021년 상하이 모터쇼(오토 상하이 2021)에서 테슬라의 브레이크 결함을 항의했던 중국 여성에 대한 17만 위안(한화 약 3269만원)의 배상판결이 최종 결정됐다. 15일 치처지아 등 중국매체들에 따르면 상하이 칭푸구 인민법원은 테슬라의 명예를 훼손한 허난성(省) 장 모씨에게 17만 위안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상하이 칭푸구 인민법원은 지난해 5월 장 씨가 테슬라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판단, 17만2275위안을 배상하라고 1심 판결을 한 바 있다. 장 씨는 이에 대해 항소했으며, 2심 판결도 원심과 같았다. 중국은 2심제다. 장 씨는 지난 2021년 상하이 모터쇼 미디어데이 첫 날 테슬라의 브레이크 결함을 항의하며 소란을 피웠다. 장 씨는 전시된 테슬라 차량 위에서 '브레이크 고장', '살인자'라고 외쳤고, 미디어데이 행사장은 말그대로 난장판이 됐다. 당시 장씨는 업무방해 혐의로 상하이 공안국에 행정구금됐다. 장 씨는 자시의 아버지가 몰던 테슬라 모델3가 브레이크 고장으로 교통사고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테슬라 측은 장 씨의 아버지가 과속운전을 했고, 브레이크 등 제동 시스템에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치처지아는 중국 사법평가기관 평가 보고서를
중국~미국 해상 운임이 다시 반등했다. 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쟁이 시작되면서 급등했던 해상운임은 관세 유예 발표 이후 하락세를 보여왔다. 14일 중국 상하이해운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1일 기준 중국 상하이~미국 서부 컨테이너 해상 운임은 FEU(1FEU는 40피트 컨테이너 1개) 당 2194달러로 전주 대비 5.0% 올랐다. 중국 상하이~미국 동부 컨테이너 운임은 전주 대비 1.2% 상승한 4172달러로 집계됐다. 지난 6월 둘째 주부터 하락세를 보였던 운임이 상승세로 돌아선 것은 4주만이다. 지난 5월12일 미중간 경제무역협상 공동 성명 발표 직후 중국~미국 해상운임이 급등했다. 관세 유예 기간이 종료되기 전 서둘러 선적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선복 부족현상이 나타났다. 이로 인해 해상운임이 치솟았다. 하지만 이후 6월 13일부터 운임이 하락세를 보여왔다. 통상 7월부터 9월까지 중국~미국 해상 노선은 성수기다. 운송시간 등을 감안, 7~9월 중 선적해야 크리스마스 등 연말 수요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미국 해상운송 기간은 통상 1개월이다. 여기에 육로 운송 시간을 감안해야 한다. 해상운송 운임 반등은 크리스마스 등 연말 성수기에 따른 것으
올해 중국 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차 판매량이 1600만대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가격 할인 등 과잉경쟁에 따른 중국 자동차 산업 몰락이라는 우려에 대해 중국 내부에서 자성의 목소리도 더욱 커지고 있다. 11일 상하이증권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이날 상하이에서 열린 '2025 중국자동차포럼'에서 이같은 전망이 나왔다. 푸빙펑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 비서장은 포럼에 참석, 올 상반기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 대수가 약 694만대이며 신에너지차 보급률은 44.3%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 하반기 신에너지차 판매가 900만대를 넘어설 것이라며 연간 기준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 대수는 1600만대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보급률이 50%를 넘을 것이라는 뜻이다. 당초 중국 정부의 신에너지차 보급률 50% 달성은 2035년이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2021∼2035 신에너지산업 발전 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 보급률을 25%까지 올린 후 2030년 40%, 2035년 5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푸 비서장의 보급률 50%는 연간 기준이라는 점에서 중국은 당초 목표를 10년이나 앞당기게 됐다. 배터리 기
관세 문제로 미국과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는 브라질이 중국과 함께 남미 대륙을 관통하는 철도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 영문판 글로벌 타임스는 중국과 브라질이 대륙횡단철도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전했다. 양 측은 브라질 대서양 연안에서 브라질을 관통한 후 페루 태평양 연안까지 연결한다는 철도를 구상하고 있다. 브라질 교통부 산하 철도공단과 중국 국영철도그룹 산하 중국철도경제계획연구소가 대륙횡단철도에 대해 타당성 조사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연구하게 된다고 글로벌타임스는 전했다. 양 측은 브라질 북동부 대서양 연안에 위치한 바이아주와 중부 고이아스주, 중부 마투그로수두술주, 북부 론도니아주, 북부 아크리주, 페루 찬카이항까지 철도를 연결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페루 찬카이항은 페루 수도 리마와 인접한 찬카이 지역에 건설 중인 대형 항구다. 찬카이항은 중국 일대일로( 一帶一路) 프로젝트 일환으로 중국 자본(중국원양해운)이 투입됐고, 항구 일부가 개항한 상태다. 브라질과 중국이 브라질을 관통하는 철도를 건설하겠다는 프로젝트가 허구 맹랑한 구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왕유밍 중국 베이징국제문제연구소
올 상반기 중국 굴삭기 판매량이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굴삭기는 건설 경기를 엿볼 수 있는 가늠자라는 점에서 중국 건설경기가 회복되고 있다는 신호로도 읽힌다. 9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주요 굴삭기 제조업체의 올 상반기 모두 12만529대의 굴삭기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한 것이다. 이 가운데 중국 내수로 판매된 굴삭기는 모두 6만5637대로 전년 대비 22.9% 증가했다. 나머지 5만4883대는 수출 물량으로, 이 역시 전년 대비 10.2% 늘었다. 중국 굴삭기 판매는 5월 하락세를 보였지만 6월 들어 다시 증가세를 보였다. 6월 한달간 판매된 굴삭기는 모두 1만8804대이며 이중 내수 판매는 8136대로 집계됐다. 전체 물량은 전년 동월 대비 13.3% 증가했고, 내수 물량은 6.2% 늘었다고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샹차이증권은 굴삭기 판매 증가와 관련, 6월 중국 내수 굴삭기 판매량이 예상치를 상회했다면서 하반기 수요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판매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굴삭기 등 건설 장비 판매가 증가했음에도 불구, 건설기계 가동 시간 등은 전년 대비 및 전월 대비 모두 감소했다.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