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의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YU7'의 인기 덕에 샤오미 YU7의 중고차 가격이 신차 가격을 넘어서는 등 웃지 못할 일이 발생하고 있다. 샤오미 YU7은 지난 6월 26일 출시됐다. 공식 출시 발표 3분만에 20만대가 예약 주문됐고, 18시간 만에 24만8000대가 계약됐다. 22일 증권시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샤오미 YU7 출시와 함께 폭주하면서 계약자가 신차를 인도받기 위해 대기해야 할 시간은 6개월 이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YU7 기본형은 57~60주, YU7 프로는 49~52주, YU7 맥스는 41~44주 기다려야 신차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YU7 기본형의 경우 앞으로 1년 정도 기다려야 차량을 인도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YU7 기본형 가격은 25만3500위안이며, YU7 프로와 YU7 맥스 가격은 각각 27만9900위안과 32만9900위안이다. YU7이 첫 인도된 날은 이달 7일이다. 중국 매체들은 첫 인도 보름 만에 YU7 맥스 중고 매물이 나왔다고 전했다. YU7 맥스 중고차에는 수만 위안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현재 전국적으로 약 78대의 YU7 맥스이 중고차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고 증권시보는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8개월 연속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세계 중앙은행들이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전했다. 각국 중앙은행이 금을 매입하면서 국제 금값이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화통신은 세계금협회(World Gold Council) 통계를 인용, 올 1분기 금 매수 상위 국가는 중국과 폴란드, 튀르키예(중앙은행)로 전체 50%를 차지했다고 22일 전했다. 신화통신은 또 각국 중앙은행들이 앞으로 12개월 간 금 보유량을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6월 말 기준 중국의 금 보유량은 7390만 온스(약 2298.55t)이다. 중국은 8개월 연속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다.<본지 7월 8일자 中, 8개월 연속 '金' 보유 늘려 참조> 각국 중앙은행들이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는 것과 관련, 신화통신은 세계 경제 불확실성과 미국 달러 약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꼽았다. 각국 중앙은행들이 지난해부터 금 매입에 본격 나서면서 보유 자산 구조 변화와 금 가격 변화 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둥시먀오 중국 자오롄 수석연구원은 국제수지 관점에서 각국 중앙은행의 금 보유량 증가는 외환보유고 구조를 최적화
중국 국무원이 자동차 업체간 가격 경쟁 문제를 상무회의에서 논의하는 등 '내권식(内卷式, 제살깎아먹기식)' 영업행태를 질타했다. 국무원 상무회의 종료 이후 관련 부처가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불합리한 경쟁을 전면적으로 시정하겠다는 내용의 특별 좌담회를 개최했다. 과잉생산 등 중국 자동차 산업의 민낯이 제살깎아먹기식 가격경쟁으로 드러난 만큼 중국 자동차 산업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21일 제일재경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시장감독총국은 공동으로 특별 좌담회를 열고, 신에너지차 산업 경쟁 질서를 더욱 규범화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지난 16일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신에너지차 산업 경쟁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비용 조사와 가격 모니터링 강화, 자동차 생산 감독 강화, 협력업체 대금 결제 기한 등 3가지 사항에 대해 명확한 조치를 주문했다. 이에 지난 17일 비야디(BYD)그룹과 베이징자동차그룹,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등 관련 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를 소집, 신에너지차 산업의 비이성적 경쟁 문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3개 부처는 특별 좌담회에서 내권식 가격 전쟁 문제에 대해 진정한 경쟁
중국 정부가 경기부양 차원에서 초호화 승용차의 과세 기준을 낮췄다. 18일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 세무총국은 '초호화 승용차 소비세 추가 징수 관련 사항 통지'를 통해 초호화 승용차의 과세 범위를 대당 부가세 포함 90만 위안(한화 1억7432억원)으로 조정했다. 기존 가격은 130만 위안(2억5180억원)이었다. 세무총국은 지난 2016년 12월 1일부터 대당 가격이 130만 위안이 넘는 초호화 고급차에 별도의 소비세를 부과해 왔다. 초호화 자동차의 기준이 되는 가격을 40만 위안 낮춤에 따라 고가 자동차 수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세무총국은 중고 초호화 자동차를 매매할 시 판매자에게는 소비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내수 진작을 위해 중고 고급차의 거래를 활성화시키겠다는 것이다. 리쉬훙 베이징국가회계학원 부원장은 "초고가 승용차 소비세 정책 조정은 소비를 유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국채 보유 3위국가로 밀려난 중국이 또다시 미 국채를 줄였다. 18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5월 말 기준 중국의 미 국채 보유액은 전월보다 9억 달러 감소한 7563억 달러를 집계됐다. 펑파이는 미국 재무부 국제 자본 흐름 보고서(TIC)를 인용, 중국이 올해 들어 3개월 연속 미국 국채를 줄이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미 국채 보유 1~2위 국가인 일본과 영국은 미 국채 보유량을 더욱 늘렸다. 1위국인 일본은 전월보다 5억 달러 늘어난 1조1350억 달러로 집계됐고, 지난 4월(3월말 보유액 기준) 3위에서 2위로 올라선 영국도 5월말 기준 8094억 달러로 전월보다 17억 달러나 늘어났다. 중국의 미 국채 보유액 축소는 3년 전부터 시작됐다. 2022년 4월 1조 달러 아래로 떨어졌고, 2022년 8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중국은 7개월 연속 미 국채 보유액을 줄였다. 중국이 2022년과 2023년, 2024년 3년간 줄인 금액만 무려 2813억 달러에 달한다. 미 국채 보유액 축소와 관련 중국은 외화 자산 다변화 등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한 결과 미 국채 보유액이 감소하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중국이 미 국채 보유액을 축소할 경
테슬라가 6인승 모델YL를 올 가을 출시한다. 당초 올 연말께 선보일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앞당겨 출시하는 모양새다. 17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테슬라차이나는 16일 공식 웨이보를 통해 '모델 YL 황금빛 가을에 만나요!'라는 문구를 올렸다. 모델 YL은 모델Y와 모델X 사이에 위치하는 모델로 휠베이스가 3m가 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장은 약 5m로 대형 6인승 고급 순수 전기 SUV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 내부에선 모델YL의 가격이 약 40만 위안(한화 77440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차량은 16일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도로용 자동차 제조업체 및 제품 공고' 목록에 순수 전기 다목적 승용차로 등재됐다. 공고 목록에 따르면 모델YL의 차체 길이와 너비, 높이는 각각 4997mm, 1920mm, 1668mm다. 이는 중국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델Y보다 약 200mm 더 길다. 중국 일각에선 테슬라 판매가 정체라는 점에서 신차인 모델YL이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국승용차협회(CPCA)에 따르면 올 1월부터 6월까지 테슬라 중국 내 도매 판매량(수출 포함)은 36만4500대로 전년 대
중동이 중국의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했다. 지난해 러시아가 중국 최대 자동차 수출 시장었다. 중국 자동차 수출국 다변화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중국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제일재경은 최근 열린 '2025 중국자동차포럼'에서 중국 자동차산업의 질서 있는 해외 확장을 촉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17일 전했다. 올 상반기 중국 자동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4% 늘어난 308만3000대다. 올 상반기 중국 자동차 수출의 특징은 '러시아 수출 비중 감소'와 중남미 및 중동 수출 증가로 요약된다. 5월 누적 중국 자동차 수출 상위 10개국 중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아라비아다. UAE는 올해 18만9547대로 2위를 차지했고, 사우디아라비아는 11만9564대로 7위에 올랐다. UAE는 올해 수출 증가율 상위 5개국 중에서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추이둥수 중국승용차협회(CPCA) 사무총장은 과거 중국 자동차 수출은 중남미 지역에 대한 비중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중동지역의 실적이 좋다면서 특히 UAE와 사우디아라비아로의 수출이 크게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자동차 수출은 일대일로 프로젝트 관련 국가와 상관관계가 있다. 특히 중동지역 수출 증가는
중국 상하이증권보가 은행에 예금하는 것보다 은행주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중국 통화당국이 내수 부양차원에서 기준금리격인 대출우대금리(LPR)을 인하면서 예금 금리가 사상 최저로 떨어졌다. 반면 올해 중국 은행주는 대부분 상승 누적 상승률이 10%를 넘어섰다. 상하이증권보는 중국 위든(Wind) 데이터를 인용, 지난 15일 종가 기준 은행 42개 종목이 모두 상승세를 보였고, 그 중 32개 종목의 누적 상승률은 10%가 넘는다고 16일 전했다. 실제 샤먼은행의 올해 누적상승률이 41%를 넘어섰고, 푸파은행(상하이푸둥발전은행), 칭다오은행, 샹예은행, 저상은행, 민생은행의 누적상승률은 30%를 넘었다. 상하이증권보는 은행주가 상승하면서 "은행에 저축하는 것보다 은행주를 사는 것이 낫다"라는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은행들이 순이자마진 축소라는 압박에 직면해 있지만 잠재 성장에 무게가 더 실리고 있어 은행주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게 상하이증권보의 지적이다. 은행주 배당에 대한 기대감도 적지 않다고 이 매체는 부연했다. 일각에선 은행주가 지속적으로 상승, 단기적으로 조정 가능성을 배제할 수도 없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청
올 상반기 중국에서 자율주행 L2(부분 자동화) 기능을 탑재한 차량의 판매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지난해 비중이 42%였다는 점에서 중국 자율주행 차량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16일 중국 매체 제일재경에 따르면 장융웨이 중국 전기자동차 100인회 비서장은 '2025 신에너지 스마트 자동차 발전 포럼'에 참석, 올 상반기 L2 자율주행 보급률이 50%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올 상반기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신차 2대 중 1대 이상에는 L2 보조 주행 기술이 탑재된다는 의미다. 현재와 같은 속도라면 올 연말 L2 자율쥬행 보급률이 60%에 근접할 것으로 추정된다. 장 비서장은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며, 주차 보조 주행 시스템 보급률도 20%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실제 중국승용차협회(CPCA)가 발표한 '2025년 4월 지능형 자동차 통찰 보고서'에 따르면 올 1월부터 4월까지 신에너지차의 L2급 이상 주행 보조 기능 탑재율은 77.8%에 달했다. 또 기존 가솔린 등 연료 승용차의 L2 이상 주행 보조 기능 탑재율도 52%를 넘었다. 자동 주차 시스템 기능 승용차의 전체 탑재율은 31.2%에 달했으며, 24만 위안 이상 시장의 탑재율은 50%를 넘어섰
지난 2021년 상하이 모터쇼(오토 상하이 2021)에서 테슬라의 브레이크 결함을 항의했던 중국 여성에 대한 17만 위안(한화 약 3269만원)의 배상판결이 최종 결정됐다. 15일 치처지아 등 중국매체들에 따르면 상하이 칭푸구 인민법원은 테슬라의 명예를 훼손한 허난성(省) 장 모씨에게 17만 위안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상하이 칭푸구 인민법원은 지난해 5월 장 씨가 테슬라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판단, 17만2275위안을 배상하라고 1심 판결을 한 바 있다. 장 씨는 이에 대해 항소했으며, 2심 판결도 원심과 같았다. 중국은 2심제다. 장 씨는 지난 2021년 상하이 모터쇼 미디어데이 첫 날 테슬라의 브레이크 결함을 항의하며 소란을 피웠다. 장 씨는 전시된 테슬라 차량 위에서 '브레이크 고장', '살인자'라고 외쳤고, 미디어데이 행사장은 말그대로 난장판이 됐다. 당시 장씨는 업무방해 혐의로 상하이 공안국에 행정구금됐다. 장 씨는 자시의 아버지가 몰던 테슬라 모델3가 브레이크 고장으로 교통사고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테슬라 측은 장 씨의 아버지가 과속운전을 했고, 브레이크 등 제동 시스템에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치처지아는 중국 사법평가기관 평가 보고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