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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보조금 및 세금 인하에 中 신에너지차 가속

中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1~10월 누적 판매 1294만대 돌파

 

10월 중국 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차 판매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특히 월간 기준 신에너지차 판매 비중이 최고치를 기록했다.


13일 지몐신문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이 집계한 10월 신에너지차 판매는 모두 171만5000대로 전년 동월 대비 20% 증가했다.


10월 전체 신차 판매량 가운데 신에너지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51.6%로, 이는 월간 기준 최고치다.


특히 10월 중국 내 신에너지차 판매 비중은 54.9%에 달했다.


10월까지 누적 신에너지차 판매는 1294만 3000대로, 전체 신차 판매량의 46.7%를 차지했다.


신에너지차 수출 역시 크게 늘었다.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 신에너지차 수출 물량은 201만4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90.4%나 급증했다. 이 가운데 승용차는 194만4000대로 89.3% 늘었고, 상용차 수출은 7만대로 집계됐다.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여전했다. 중국 상위 15개 신에너지차 업체의 판매량은 모두 1232만1000대로 전체 판매량의 95.2%에 달했다.


특히 비야디(BYD)와 지리차, 상하이차(SAIC) 등 3개사의 점유율은 50.7%에 달했다. 3사 중 바야디의 점유율은 28.6%다. 그 다음으로는 창안, 둥펑, 체리, 테슬라 등의 순이었다.


천스화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부비서장은 "보조금 지원과 구매세 인하 등 당국의 정책에 힘입어 올해 신에너지차 판매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 정부의 구매세 면제 정책이 올해 종료된다는 점에서 2026년에도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지는 미지수다.  내년부터는 구매세가 절반으로 감면된다. 중국 완성차 업계는 구매세 면제 정책 연장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