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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美 관세 압박에 다시 손잡은 중국과 인도

중국-인도 국경 유형사태 이후 5년만에 하늘길 열어
상하이발 인도 델리행 첫 항공기 이륙

 

지난 9일(현지시간) 오전 중국 동방항공 여객기가 인도 델리를 향해 이륙했다

.
중국-인도 직항 항공편이 복원된 것은 5년 만이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글로벌 타임스)는 9일 13시 2분 중국 동방항공 MU563편이 승객 248명을 태우고 상하이 푸동국제공항에서 인도 델리로 출발했다고 10일 전했다.


이날 MU563편 항공기 탑승률은 95%가 넘는다고 글로벌 타임스는 설명했다. 그러면서 동방항공이 푸동~델리 노선에 에어버스 A330을 투입했다고 부연했다.


동방항공은 주 3회 이 노선을 운항하며, 향후 쿤밍-콜카타 노선을 재개하고 상하이-뭄바이 노선을 개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동방항공에 앞서 인도 인디고항공 여객기가 지난달 27일 광둥성 광저우에 먼저 도착했다. 인디고항공은 델리와 광저우를 잇는 직항 노선도 매일 운항한다.


중국 국적 항공기가 인도 하늘길을 연결한 것은 지난 2020년 국경 지역 이후 유혈사태 이후 5년 만이다. 중국과 인도는 인도 북부 히말라야 라다크 지역에서 발생한 유혈 충돌이 하늘길을 끊었다.


중국과 인도는 지난 1962년 국경 문제로 전쟁까지 치른 말그대로 앙숙관계다. 중국과 인도의 국경선은 3500Km에 달한다. 현재도 이 문제는 진행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이 여객 하늘길은 다시 연 것은 미국이 매개가 됐다. 양국 모두 미국과 관세 문제를 놓고 대립 중이다.


정치적 성향이 강한 글로벌 타임스는 중국과 인도는 쌍방이 산업 상호 보완성을 가지고 있다면서 양국간 경제 및 무역은 양국 국민 모두에게 이로운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양국 교역액을 언급했다. 지난해 양국 간 교역 규모는 1384억7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7% 증가하는 등 인도는 중국의 오랫 최대 교역국이라고 강조했다.


또 운항 중단 전인 2019년 양국 여객 수는 125만명에 달했고, 당시 직항 노선이 9개나 됐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