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당국이 자동차 생산과 품질에 대해 조사에 나선다.
당초 당국에 신고하고 승인된 기술과 부품 등을 사용했는지 등을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과도한 가격 할인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에 불란이 일어난 상황에서 당국이 관리 감독에 나섰다는 점에서 추후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살생부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공포까지 나오고 있다.
중국공업정보화부는 지난 9일 '2025년 자동차 생산 기업 및 제품 생산 일관성 검사 업무에 관한 통지'를 발표했다.
공업정보화부는 통지문을 통해 자동차 생산업체에 대한 감독 검사를 실시한다면서 자동차 제품 품질 및 안전 등을 집중 검사한다고 밝혔다.
공업정보화는 샘플링 검사를 통해 국가 표준 적합성 검사 및 시험을 실시할 것이라고 고지했다. 전기차 안전 요구 사항, 배터리 팩 및 시스템 안전 요구 사항, 브레이크 시스템 등 안전과 관련된 부분을 집중 검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가 표준에 부합하지 않거나, 위반 사항이 있는 기업에 생산 중단 및 신차 출시 금지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통지 관련 중국 매체들은 자동차 안전문제와 함께 자동차 회사의 과도한 홍보 등의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공업정보화부가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추이둥수 중국승용차협회(CPCA) 사무총장은 "공업정보화부의 이번 통지는 중요한 신호로 해석된다"면서 치열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에 제동이 걸린 것"이라고 해석했다.
중국 자동차 산업은 뒤숭숭한 분위기다. 샤오미 SU7 사고 이후 자율주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진 가운데 자동차 산업 내 '헝다그룹 존재' 논란까지 터지면서 업체간 첨예한 신경전이 한창이다.
중국공업정보화부의 이번 관리 감독 발표는 안전과 품질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문제가 발견된 업체에 대해 강력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를 통해 과잉생산 문제와 경쟁력 없는 업체를 도태시키겠다는 방침도 세우고 있다는 게 중국 완성차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또 과잉생산에 따른 수요와 공급 불균형 문제, 경쟁심화에 따른 가격 할인 문제, 과장된 제품 홍보 등 마케팅 문제 등이 이번 감독과정에서 지목될 가능성이 크다.
이 같은 문제는 신에너지차 판매가 급증하면서 지속적으로 거론된 만큼 중국 당국이 구조조정 차원에서 관리 감독의 범위를 확장, 살펴볼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