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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테슬라 유럽 판매 첫 앞지른 中 비야디

BYD 4월 판매 7231대, 테슬라 7165대
中 매체들, 테슬라 유럽 판매 감소 머스 정치적 행동에 따른 반감 효과

 

중국 친환경자동차 1위 업체인 비야디(BYD)의 유럽 전기차 판매량이 테슬라를 앞질렀다. 월간 기준이긴 하지만 비야디가 유럽에서 테슬라를 넘어선 것은 처음이다.


23일 차이롄서 등 중국 매체들은 시장조사업체 자토 다이내믹스를 인용, 비야디가 4월 한달간 7231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고 전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무려 169%나 급증한 것이다.


같은 기간 테슬라의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49% 감고한 7165대에 그쳤다.


차이롄서 등 중국 매체들은 테슬라 판매 감소에 대해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태가 유럽 소비자들의 반감을 산 반면 중국 브랜드에 인지도가 향상되면서 비야디와 테슬라의 지위가 역전됐다고 해석했다.


펠리페 뮤노스 자토 다이내믹스 애널리스트는 "두 브랜드간 월 판매량 차이는 크지 않지만 그 영향은 크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테슬라가 수년간 유럽 순수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 왔다는 점에서 두 브랜드의 판매 역전 현상은 유럽 자동차 시장에 있어 분수령이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량을 감안하면 중국 브랜드의 유럽 시장 확장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올 1분기 유럽에서 중국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68%나 급증했다.<본지 5월 14일자 '中, EU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장 정조준' 참조>


유럽 전기차 시장 수요가 안정적이라는 점도 중국 브랜드 유럽 시장 확장에 도움이 된다고 중국 매체들은 분석했다. 4월 기준 유럽 순수 전기차 등록 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8% 증가했다는 것이다.


유럽(EU)집행원위원회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관세를 부과했음에도 불구, 중국산 전기차 등록이 전년 동월 대비 59%나 증가했다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같은 기간 유럽과 한국, 일본 미국 업체들의 등록은 26%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중국산 선호도가 크다는 게 중국 매체들의 분석이다.


반면 테스라는 유럽 대부분 지역에서 4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올 1분기 유럽 전기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지만 테슬라 판매량은 37% 감소했다고 차이롄서 등 중국 매체들은 지적했다.


중국 매체들의 이 같은 해석과 달리 신형 모델Y 대기 수요가 있어 테슬라의 판매가 감소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