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미국 신용카드 기업인 마스터카드의 중국 진출을 승인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정상회담 이후 이뤄진 첫 번째 조치로 해석된다.
20일 중국 매체 펑파이는 인민은행과 국가금융감독관리총국이 지난 17일 완스왕롄 정보기술 베이징 유한회사(이하 왕스완롄)가 제출한 신용카드 결제업을 허가했다. 완스왕례는 미국 마스터카드의의 중국 현지 합작법인이다.
중국 금융당국이 미국 신용카드사의 중국 내 신용카드 결제업을 승인한 것은 지난 2020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에 이어 2번째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합작사인 롄퉁을 통해 중국 신용카드 결제업 승인을 받았다.
펑파이는 '국무원의 카드 결제기관 진입 관리 실시에 관한 결정'과 '카드 결제기관 관리조치' 등의 규정에 따라 인민은행과 국가금융감독관리총국이 마스터카드의 중국 내 신용카드 결제업을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마스터카드는 중국 시중은행이 발급한 카드에 마스터카드 브랜드를 붙이고 영업을 할 수 있게 됐다.
펑파이는 마스터카드는 미국에서 2번째로 큰 결제기관이라면서 이번 중국 진출 승인은 중국의 금융시장 개방 의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설명했다.
또 해외 신용카드 결제업의 추가 중국 진출로 인해 효과적인 경쟁과 합리적인 가격 구조를 갖추게 됐다고 평가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마스터카드가 중국에서 유니온페이(China UnionPay) 경쟁 구조를 갖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가맹점 모집 등 영업망을 확보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내부에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지